블로그 이미지
훅크선장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62)
사진이야기 (23)
펭귄컴퓨팅 (121)
컴퓨터보안 (84)
절름발이 프로그래머 (59)
하드웨어개조 (23)
멀알려줄까 (35)
홈베이킹&홈쿠킹 (2)
잡다한것들 (15)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DIR-825를 비롯한 공유기들은 USB 포트를 가지고 있어서, 추가 디스크 및 프린터등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 포트에 구형 IDE 하드디스크 80GB를 ext3 파티션으로 포맷한 다음, IDE-USB 컨버터를 중간에 끼워서 연결합니다.
IDE 하드디스크가 USB 디스크로 연결되면, 자동으로 그 공간을 인식합니다. 그 공간은 NAS 기능이라고 불리는 서비스를 통해서, FTP 서버로 만들어보았습니다.

USB 기능을 사용하려면,

DD-WRT 상단 메뉴에서 Services -> USB를 선택합니다.

 

USB Support 항목에서,

Core USB Support, USB 2.0 Support, USB Storage Support, ext2 / ext3 File System Support, FAT File System Support, Automatic Drive Mount 의 6개 옵션을 Enable로 선택합니다.

USB 1.1 Support (UHCI), USB 1.1 Support (OHCI), USB Printer Support 의 3개 옵션은 Disable로 선택합니다만, USB 포트에 연결하는 장비가 USB 1.1 장비이거나, USB 프린터인 경우에는 Enable로 바꾸어 선택하여야 합니다.



USB 포트에 USB 스토리지 장비를 연결하면, Disk Info 항목에서 연결된 디스크의 정보가 정상적으로 마운트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USB 메모리 스틱이나 USB 변환 어댑터를 중간에 끼운 SATA, IDE 하드디스크들이 잘 연결됩니다. 단, 주의할 점은 디스크를 포맷할 때, FAT16/32 또는 리눅스의 ext2/ext3 파일시스템으로 포맷해야 합니다. NTFS 파일시스템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디스크가 마운트되었다면, FTP 서버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FTP 기능을 사용하려면,

DD-WRT 상단 메뉴에서 Services -> NAS를 선택합니다.

 

ProFTPD 항목에서,

ProFTPD 옵션은 Enable 로,

Server Port는 21 로, (다른 포트번호를 선택해도 됩니다. 뒤에 방화벽 설정에서 포트번호 설정을 맞추어야 합니다.)

Files Directory는 /mnt 로 선택하고,

Allow Write는 Enable로 선택하고,(사용자들이 파일 업로드할 수 있도록 하려면, 여기서 Enable로 선택하고, 단순히 사용자들이 파일을 받아가기만 한다면, disable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Anonymous Login (Read-only)는 Disable 로 선택합니다.(이건 절대로 Enable 하지 마세요~. 보안상 좋지 않습니다.)


User Password List에는 FTP를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계정과 패스워드를 지정합니다.

형식은 [사용자 ID] 스페이스 문자 [사용자 패스워드] 입니다.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공유기 내부와 외부에서 각각 FTP 서비스로의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파일들의 업로드/다운로드를 테스트해보면 됩니다.


Posted by 훅크선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