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훅크선장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60)
사진이야기 (23)
펭귄컴퓨팅 (120)
컴퓨터보안 (83)
절름발이 프로그래머 (59)
하드웨어개조 (23)
멀알려줄까 (35)
홈베이킹&홈쿠킹 (2)
잡다한것들 (15)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이미 유·무선공유기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특정한 이유로 무선 접속 반경을 넓혀야만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 대표적으로 아파트에서 거실에 있는 유·무선공유기의 무선신호가 화장실등에 특정지역에서 너무 속도가 안나오는 상황!

 

인터넷 회선을 이미 공유해서, 하나의 유·무선공유기로 사용하고 있는데, 무선 접속 반경을 넓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1) 무선 신호를 중계해주는 Wireless Extender 등을 사용하는 방법

   - Wireless Extender, WiFi Range Extender, Wifi repeater 등의 이름으로 불리는 장비를 하나 사면 된다. 

   - 가격이 비싸지 않고, 손쉽게 무선 접속 반경을 늘릴 수 있다. 전기만 있으면 되므로, 아주 편리한 방법이다.

   - 무선 장치의 특성으로, 거리 제한이 있고 유선에 비해서 속도가 떨어지고 동시접속의 한계가 존재한다. (일반 개인의 가정에서는 신경쓸 필요가 없는 단점이다!)

※ 일반 가정의 경우에는 그냥 1번 방법을 추천한다. 2번은 소규모 사업장이나 정말 속도에 목매는 사람에게만 권장한다. 

2) 유선 연결이 가능한 또다른 공유기(구형 모델이더라도 가능)를 가지고 Dumb AP(또는  Bridged AP)로 만들어서, 유선과 무선 네트워크를 모두 확장하는 방법 

   - 집에서 놀고 있는 구형 공유기를 가지고, 네트워크를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된다?!

   - 유선 네트워크와 무선 네트워크 둘 다를 확장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속도가 단순 무선 확장방식(1번 방법)보다는 빠르다.

   - 유선이 연결되는 거리안에서 자유롭게 넓은 범위로 무선네트워크 반경을 확장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를 체계적으로 관리가 가능하다.(네트워크를 잘 아는 사람에게만 유리한 것이다.)

 

2번 경우를 가정하고,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유·무선공유기(이후 “메인 라우터”라고 지칭)이외에 구형의 OpenWRT가 설치된 유·무선공유기를 대상으로 작업하는 것을 설명한다.

 

0. 사전 준비

    - 최대한 최신 OpenWRT 펌웨어를 설치한 유·무선공유기를 준비한다.

    - Dumb AP(또는  Bridged AP)는 WAN 포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 WAN 포트를 LAN 포트를 용도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기도 하지만, 보통 4개 정도인 유선 LAN 포트가 사용하기에 충분하기에 굳이 어렵게 설정을 변경해서 WAN 포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괜히 나중에 설정을 복구할때 헷갈릴 수도 있다!

    - 무선 네트워크 설정은 웹 UI에서 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다.

    - 유선 네트워크 설정을 바꾸는 작업은 맨 마지막에 하며, 가능하면 SSH 접속을 이용해서 command line 명령으로 하는 것이 좋다.

    - 공유기의 LAN 포트와 작업하는 컴퓨터를 연결하고,(WAN은 절대 연결하지 않는다!) 공유기에 로그인 한다.

 

1. 무선 네트워크 설정

LUCI 기반의 웹 환경에서 로그인해서, 무선 네트워크를 먼저 설정한다. 메인라우터의 무선 설정과 동일하게 설정해도 되지만, 물리적인  주파수 채널은 다르게 해주는 것이 좋다.

 

2. LAN 영역에서 DHCP와 IPv6 비활성화 

Network → Interfaces 화면으로 가서 LAN interface 를 선택한다.

 “Ignore interface: Disable DHCP for this interface.” 항목을 찾아서, 체크 선택을 한다. 그리고 “IPv6 Settings” 탭으로 이동해서 모든 것을 “disabled”로 선택한다. IPv6 관련 기능은 아예 안쓰는 것으로 해야한다.

 

3. 방화벽과 DNSmasq, 그리고 odhcpd 비활성화

System → Startup 메뉴로 이동한 다음, Startup scripts 목록에 있는 firewall, dnsmasq, odhcpd을 disable 시킨다.

맨 아래에 있는 Save and Apply 버튼을 눌러서 적용시킨다.

 

4. 메인라우터와의 Bridged 네트워크를 설정

다시 Network → Interfaces 화면으로 가서 LAN interface 를 선택한다.

이제 유선 네트워크를 실제로 바꾸는 곳이다. 가능하면 SSH 상에서 Command line 명령이라, 설정파일 수정으로 하는 것이 좋지만,

어쪌 수 없다면, 웹 UI 상에서 “IPv4 address”는  메인라우터 IP 주소의 다음번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OpenWRT 장비의 기본 IP 주소는 192.168.1.1 인데,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면, 추가로 연결되는  Dump AP의 주소는 192.168.1.2 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해당 네트워크 대역의 마지막 IP 주소인 192.168.1.254도 괜찮은 선택이다.

Gateway는 메인라우터의 IP 주소, 일반적인 OpenWRT의 메인라우터를 그대로 쓰고 있다면, 위에 말한 바와 같이 192.168.1.1을 적는다.

Netmask는 대부분 255.255.255.0 로,

DNS는 국내 KT의 DNS IP 주소인 168.126.63.1 또는 국외 구글의 DNS IP 주소인 8.8.8.8 을 적어두면 된다. 우선순위는 바꾸어도 상관없다.

 

위의 4번 유선네트워크 설정 과정은 SSH 상에서 작업은 다음과 같이 설정파일을 직접 수정하여 빠르게 한꺼번에 할 수도 있지만,

설정파일 내용을 잘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권장하지 않는다.

 

4. 유선네트워크 설정(/etc/config/network)

/etc/config/network 파일에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ipaddr, netmask, gateway, dns를 수정·추가해준다.

Dump AP의 IP 주소는 192.168.1.2 이고, 메인라우터의 IP 주소는 192.168.1.1 이다.

config interface 'lan'

           option type 'bridge'

           option ifname 'eth0.1'

           option proto 'static'

           option ipaddr '192.168.1.2'

           option netmask '255.255.255.0'

           option gateway '192.168.1.1'

           option dns '192.168.1.1'

           option ip6assign '60'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장비의 네트워크 서비스만을 재시작 하거나, 아니면 장비를 재부팅한다.

root@OpenWRT:~# /etc/init.d/network restart

 

또는

 

root@OpenWRT:~# reboot

 

이제 dump AP의 랜 포트중의 하나와 메인라우터의 랜 포트중의 하나를 랜선으로 연결해준다. 그러면 유선이든 무선이든 메인라우터에도 접근할 수 있고, 인터넷도 사용할 수 있다. Dump AP로의 접근은 앞에서 설정한  Dumb AP IP 주소로 쉽게 할 수 있다.

Posted by 훅크선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