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훅크선장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60)
사진이야기 (23)
펭귄컴퓨팅 (120)
컴퓨터보안 (83)
절름발이 프로그래머 (59)
하드웨어개조 (23)
멀알려줄까 (35)
홈베이킹&홈쿠킹 (2)
잡다한것들 (15)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Kali Linux가 매번 새로운 버전이 나올때마다, 한글 입출력은 되지 않습니다. 매번 한글화된 VMware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도 귀찮고 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영문판 Kali Linux를 ISO 파일로부터 Live Booting 한 상태에서 임시 한글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이것은  ISO 파일로 부팅된 Live Boot 상태에서 한글 보기 및 한글 입력기가 동작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ISO 파일로 Live 부팅을 하고나서, Firefox 웹 브라우저를 실행해보면, 다음과 같은 상황일 것입니다.

한글 사이트인데, 한글이 보이지 않는 난감한 상황입니다.(보이고 있는 한글은 모두 이미지 파일이라서 보이는 것입니다.)



자, 한글을 보이게 해봅시다. Terminal 창을 다음과 같이 열고, 명령어들을 입력하면 됩니다.




root@kali:~# apt update


root@kali:~# apt install fonts-nanum


자기가 좋아하는 폰트가 혹시 있다면, 그 폰트 패키지 이름을 fonts-nanum 대신 써주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은폰트를 선호해서, fonts-unfonts-core 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다시 firefox 웹 브라우저를 실행시킵니다. 다음과 같이 한글이 이제 보이게 될 것입니다.



한글이 보이기는 하는데, 한글 입력은 안됩니다. 검색을 하려면, 한글을 입력할 수 있어야겠죠~! 

다시, 터미널로 돌아가서 다음과 같은 명령을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root@kali:~# apt install nabi libhangul-data libhangul1 im-config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root@kali:~# im-config -n hangul


그리고는 반드시 X-Windows 를 재시작 해주어야 합니다. 즉, 현재 데스크탑 화면에서 Log Out 하고 다시 로그인 해야 합니다.

시스템을 Shutdown 하거나, Restart 하는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현재 X-Win 데스크탑에서 로그아웃만 해주면 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전원버튼과 아래쪽 세모가 있습니다. 거기를 클릭하고, root 항목을 선택하면, Log Out 과 Account Settings 항목이 나타납니다. Log Out 을 선택합니다.



일정시간이 지나고, 다시 데스크탑 화면이 나타납니다. 왼쪽 상단에 한글 Nabi 입력기 메뉴가 보입니다.



Firefox 를 띄우고, 검색어 입력창에 한글을 입력합니다. 한영 전환키는 Shift + Space 키 조합입니다.





혹시, 한글 입출력 뿐만 아니라, 한글화된 메뉴가 보이는 데스크탑 화면을 원하신다면, X-Windows 를 재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작업을 추가로 해주면 됩니다. 


아래의 터미널 화면에서와 같이,

먼저 /etc/locale.gen 파일에서 ko_KR.UTF-8 라인의 주석표시 # 를 제거해줍니다.

다음과 같이 vi 명령어로 파일을 편집하면 됩니다.


root@kali:~# vi /etc/locale.gen


파일을 수정한 다음, 로케일 생성을 다음 명령어로 해줍니다.


root@kali:~# locale-gen


ko_KR.UTF-8 로케일이 생성되고 나면, 로케일의 전역 설정을 다음 명령어로 해줍니다.


root@kali:~# update-locale LANG=ko_KR.UTF-8



그리고는 X-Windows 를 재시작 해주면 됩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시스템을 Shutdown 하거나, Restart 하는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현재 X-Win 데스크탑에서 로그아웃만 해주면 됩니다.


일정시간이 지나고, 다시 데스크탑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이, 모든 메뉴가 한글로 보이는 마법이 완성됩니다.





칼리 리눅스 한글화하기 참 쉽죠~~!!!














Posted by 훅크선장
, |